셀린클리닉

대한민국 의사중 단 2%!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료받으세요.

흉터의 정의

흉터란 손상되었던 피부가 치유되면서 남기는 흔적입니다. 일반적으로 표피까지 침범하는 피부의 손상에는 흉터가 잘 생기지지 않지만, 피부의 깊은 진피층까지 손상을 입는 경우, 콜라겐이 과다하게 증식하여 흉터가 생깁니다.
특히 상처의 염증이 오래가거나 상처가 감염되는 경우에는 더 쉽게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일반 흉터는 상처가 치유된 결과이지만, 이 과정이 비정상적으로 일어나 피부면보다 튀어 올라오면 비대흉터(비후성반흔)이라고 부르며, 원래 상처 범위를 넘어서 크게 자라나는 경우 켈로이드라고 부릅니다.

비대 흉터는 단단하고 피부면 위로 튀어 올라와 있으며, 붉고 표면이 불규칙합니다. 비대 흉터도 피부 높이보다 높게 올라오기는 하지만, 절개나 상처 범위를 넘어서지는 않으며 1~2년 경과 후 점차적으로 소실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켈로이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상 부위보다 더 넓게 자라나 정상 피부까지 침범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치료
흉터의 치료는 종류에 따라서 다른 방법을 사용합니다.

1) 비대 흉터 및 켈로이드 치료
일반적으로 병변 내에 스테로이드를 국소 주사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흉터가 낮아지고 붉은색이 옅어지고 가려움증이나 따가움증이 줄어듭니다. 또한 켈로이드의 경우에는 더 커지는 것을 막아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스테로이드에 의한 피부 탈색, 피부 위축, 모세혈관 확장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2~4주 정도의 간격을 두고 4~5개월간 주사합니다.
2) 박스형태의 흉터 (Boxcar)
네모난 박스 모양으로 떼넨 듯한 모양을 띄는 흉터입니다. 흉터의 깊이를 줄이고 각진 부분을 없애기 위해서 CROSS라는 시술을 합니다. Dot peeling이라고도 불리우며, 바늘을 이용해 산을 집어넣어 콜라겐을 녹여서 재싱시키는 시술법으로 상처부위가 많이 올라오고, 주변부가 녹아서 흉터가 덜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치료후에 붉은기가 오래가고, 초반에는 좀 더 넓어보일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박스 형태의 아래부분을 더 많이 올라오게 하기 위해 피부를 얇게 뜨는 진피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하며, 진피절재술 부위에 콜라겐 재생성분이나 히알루론산을 주입하기도 합니다.
3) 아이스픽 흉터 (Ice pick scar)
얼음 송곳으로 파낸 듯이 작고 깊게 파이는 형태의 흉터입니다. 다소 치료에 저항하는 형태라 쉽게 좋아지지는 않습니다만, CROSS시술로 호전을 보일 수 있습니다.
4) 롤링 흉터 (Rolling scar)
롤러로 밀어낸 듯한 모양의 흉터입니다. 완만한 모양이지만 넓고 긴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진피절제술을 시행하고, PLLA등의 콜라겐 재생성분이나 히알루론산을 주입합니다.
5)수술흉터
불규칙하고 울퉁불퉁하며 붉은색을 띄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이 튀어나온 부위에는 스테로이드 국소주사를 하고, 붉어진 부분에는 혈관레이저를 시행합니다.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조금 눈에 덜띄게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인내를 많이 요하는 형태의 흉터입니다.
셀린피부과에서는 이런 여러가지 흉터가 산재해 있는 여드름 흉터의 경우, 진피절제술과 CROSS, 그리고 레이저 시술을 각각의 흉터에 시행하고, 전체적인 색소 및 피부를 개선하기 위해 프랙셔널 레이저를 함께 시술하는 CLO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